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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트레스에 집착하지 않는 방법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내려놓을 수 없을 것 같은 세상에 살고 있다. 현재에 집중하는 능력을 기르면 스트레스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자기계발
디지털
2024. 3. 13.
생각이 너무 많아 괴로운 당신에게
성인의 4분의3은 생각이 너무 많다고 고백한다. 이러한 경향은 '민감한 노력자'에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려면 과잉 사고의 유형을 이해해야 한다.
인사조직 & 자기계발
매거진
2024. 5-6월호
성공적인 셀럽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스타들은 인플루언서 지위를 이용해 자체 상품을 출시하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마케팅
매거진
2024. 5-6월호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들은 일을 원한다
프리랜서로 일하고 싶은 사람이 많은 오늘날, 새로운 규칙이 필요하다
인사조직
매거진
2024. 5-6월호
모두가 바라는 그 회사, 해로운 직장일 수 있다?
면접관의 짜증스러운 태도, 급박한 면접 일정,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채용 공고는 해로운 직장을 알리는 신호이다. 위험한 직장을 감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기계발
디지털
2024. 3. 18.
모두를 집중하게 만드는 마법 같은 화법
확신을 가지고 말하면 듣는 사람은 화자가 옳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자기계발
매거진
2024. 3-4월호
전략과 혁신 사이의 끊어진 고리
해커톤, 오픈 이노베이션 등 다양한 실험에도 혁신을 거두는 기업은 많지 않다. 전략에 대한 고려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와 '기회'를 통해 전략적 우선순위를 정의하라.
전략 & 혁신
디지털
2024. 5. 3.
기업은 사회적 논란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경영진이 이해관계자의 우려를 보다 정교하게 이해하면 이런 문제에 대한 입장을 효과적으로 표명하면서 내외부 반발을 능숙하게 극복할 수 있다.
운영관리
매거진
2024. 3-4월호
사회적 기업의 성공 가이드라인
최근 몇 년은 격변의 연속이었다. 금융 시스템이 붕괴되고 자연 재해, 전쟁 등의 이변이 계속됐다.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경제적 난관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필요하게 됐다. 기업가들은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경제 성장을 이끌어내며,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을 돕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프라를 짓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고통을 받고 있는 지역에 자본을 주입하는 것과 같은 일들이다.
마케팅
매거진
2013. HBR in DBR (~2013)
생성형 AI 도입,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오늘날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회계사가 없는 것처럼 생성형 AI를 다루는 역량은 수많은 과업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을지 모른다.
혁신
디지털
2023. 11. 17.
당신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인사조직
디지털
2014. 4. 24.
말로만 그치지 않는 목적 선언문, 무엇이 다를까?
모든 기업이 사명을 선포하지만 말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다. 실제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 목적 선언문의 차별 요인을 분석했다.
전략
디지털
2024. 5. 10.
자본의 충성심보다 경영진의 충성심이 더 중요
6월 호 Spotlight인 크리스텐슨과 베버의 ‘자본가의 딜레마’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최근의 경제와 경영환경에서 자본가의 딜레마라는 현상이 등장했다. 자본가의 딜레마란 자본가들이 자본의 수익률을 극대화하려고 하는 노력들이 오히려 자본의 수익률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In our attempt to maximize returns to capital, we reduce returns to capital.”) 자본가의 딜레마가 나타나는 이유는 투자 의사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혁신 & 재무회계
매거진
2014. 6월
불황기에 좋은 상사 되는 법
필자가 알고 있는 모든 상사들은 요즘 힘든 시기를 견뎌내고 있다. 금융시장뿐 아니라 직장에도 두려움과 불신이 팽배하다. 몇 주 전, 전문 서비스 회사에서 일하는 한 중역이 지친 모습으로 필자를 찾아왔다. 그러고는 40%의 직원을 해고하는 일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털어놓았다. 그는 남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북돋워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리더십 & 전략
매거진
2013. HBR in DBR (~2013)
‘리추얼’의 힘
마케팅
디지털
2014. 4. 24.
CFO도 사랑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모델을 찾아…
지속가능성을 지지하는 CFO로서 주위를 둘러보면 나와 비슷한 일을 하는 많은 이들이 이 개념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인다는 걸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단지 지속가능성이 어떻게 사업에 이익을 가져다줄지 모르기 때문인 것 같다. 솔직히 이해는 된다. 나 역시 그들처럼 어떻게 하면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가치를 창출할지를 항상 궁리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분명 대다수 기업에서는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재무 담당자들은 그에 대한 경비 지출을 승인했을 게 뻔하다. 이 대목에서 궁금한 점은 어떤 과정을 거쳐 그런 투자에 대한 허가를 내렸는가 하는 것이다. 특히, 어떤 특정한 프로젝트들이 다른 잠재적 기회들을 모조리 제치고 선정된 이유는 무엇일까?
리더십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14. 4월
공개기업모델, 결국 쇠퇴의 길을 걷나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명예 석좌교수인 마이클 젠슨(Michael Jensen)은 1989년 HBR에 게재한 글 ‘공개법인의 쇠퇴(Eclipse of the Public Corporation)’에서 초창기 LBO(Leveraged Buyouts, 차입인수) 사례들을 분석하고 새로운 형태의 기업 조직인 LBO 투자조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LBO 조합이 ‘성과급 보상 제도, 경영진과 임원진의 상당한 주식 지분, 사업 부문 간 교차보조와 현금흐름 낭비를 제한하기 위해 주주 및 채권자와 맺는 계약’과 같은 특장점들에 힘입어 기존의 공개기업모델(상장기업모델)을 가뿐히 능가할 것이라 생각했다.
재무회계
매거진
2014. 4월
투자자들을 관리하는 현명한 전략
샘 팔미사노는 IBM의 CEO로 10년 동안 재직하면서 금융시장에 대해, 금융시장이 자신의 의사결정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공개적인 발언을 많이 하지 않았다. 아니, 공개 발언 자체를 아꼈다. 의식적으로 세간의 이목을 피하다가 임기가 끝나가는 시점에 이르러서야 그간의 태도에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전략 & 리더십
매거진
2014. 6월
플랫폼 사업자 다루는 방법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가 가속화하면서 기업과 소비자는 강한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들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물론 플랫폼 자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항공사들은 지난 30년 동안 여행사나 단골 고객과 결합할 때 전산 예약 시스템을 사용했다. 그런데 지금은 어느 분야에서나 플랫폼에 의존하는 기업을 볼 수 있다. 거의 모든 소매업체들이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구글을 이용하며, 제조업체 중에 아마존에 상품을 올리지 않은 곳은 거의 없을 것이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6월
이 회사 직원들은 왜 개인적 약점까지 공개할까?
사람들이 이 같은 부업을 할 필요가 없다고 느낀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자기 약점을 숨기는 대신 이를 편안하게 인정하고 그로부터 배우고자 한다면 어떻게 될까? 직원들이 자신의 실수를 취약점이 아니라 자기 성장을 위한 가장 좋은 기회로 여길 수 있는 문화를 기업이 나서서 만든다면 어떻게 될까?
인사조직
매거진
2014. 4월
케링(Kering)그룹 CEO가 찾은 인수 브랜드의 성장 공식
2003년 어느 날, 아버지는 파리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레스토랑에서 저녁식사를 하자고 말씀하셨다. 나의 부친은 우리 가족이 소유한 지주회사 아르테미스(Artemis)의 회장이었다. 1963년 아버지가 창립한 거대한 기업 PPR을 비롯해 세계적인 미술품 경매업체인 크리스티 등 상당히 다양한 사업체들이 아르테미스의 지배권 내에 있었다. HEC 경영대학원을 1985년에 졸업한 나는 1987년부터 계속 아르테미스에서 일해왔다. 만 마흔을 갓 넘긴 나이였다.
리더십
매거진
2014. 3월
이커머스 1000개로부터 얻은 최고의 가격 전략
이커머스 서비스 1000개를 조사한 결과, 절반 가량 제품의 가격과 배송비는 기업과 고객에게 최고의 이익을 안겨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 재무회계
디지털
2024. 5. 13.
얼마 남지 않은 삶과 진로 결정
글로벌스코프(GlobalScope)사 임원이 주간 회의에서 눈물을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이번엔 예외였다. 창립자 네 명 중 한 명인 길 레너(Gil Lehner)가 막 병명을 알린 뒤였다. 길의 병명은 비소세포성 폐암이었다. 길은 특유의 강인함으로 병과 끈질기게 싸울 생각이었다. 하지만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고작 18%였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6월
매너를 지킵시다!
인정하자. 우리는 이따금 다른 사람들에게 사소하지만 무례한 행동을 한다. e메일을 받은 후 바로 확인하지 않거나 뒤에서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며 수군거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직장생활을 하는 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굳이 직장에서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서 매너를 지켜야 할까? 이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다.
자기계발
매거진
2014. 4월
‘준비’는 성공의 열쇠 조에티스 CEO 임명 전 18개월 트레이닝받다
내 커리어 대부분에 걸쳐 미국 공개기업의 CEO가 되기를 열망했던 적은 없다. 나는 스페인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수십 년간 직장 생활을 했다. 나는 금융 전문가였다. 주 업무는 회계 감사와 재무 관리였다. 첫 직장은 은행이었고 그 뒤 텍사스인스트루먼트와 폴라로이드를 거쳤다. 그러나 금융 분야에서 쌓은 커리어를 기반으로 대기업 내에서 회사의 전반적인 운영을 맡는 관리자가 되고 싶다는 결심을 했다.
리더십
매거진
2014. 6월
술집으로 걸어 들어간 인류학자
2006년 유럽의 메이저급 주류제조사 비어코(BeerCo, 가칭)는 술집과 음식점 매출이 하락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탄탄한 시장조사와 경쟁사 분석에도 불구하고 이유를 알 수 없었다. 고객들은 이 기업의 핵심 제품인 스탠더드 라거(standard lager) 맥주를 좋아했고 매장 매출도 높았다. 하지만 일반 술집에서는 상황이 달랐고 공격적인 프로모션도 통하지 않았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마케팅
매거진
2014. 3월
일자리 협상의 15가지 규칙
원하는 회사의 3차 면접까지 갔는데 더 좋은 회사에서 면접 연락이 왔다. 갑자기 처음 만난 인사부장이 본론으로 들어간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여러 지원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마음에 들고 당신도 우리 회사가 마음에 들기를 바랍니다. 더 좋은 조건을 제안한다면 받아들이시겠습니까?”
자기계발
매거진
2014. 4월
경쟁의 균형을 깨는 세일즈 기법
2B(기업 간 거래) 고객들이 구매와 관련해 갈수록 정교한(sophisticated)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구매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사 비즈니스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그저 경쟁력 있는 가격에 기본 사양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급자를 찾는다. 그리고 경쟁 업체들을 걸러낸 후 남은 최종 후보자들에게 ‘뭔가 더(something more)’ 제공해달라고 요청한다.
마케팅
매거진
2014. 3월
실수했을 때 고객에게 제대로 사과하는 법
사업을 하다 보면 실수를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얼마나 제대로 사과문을 작성하고, 적절히 사과하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지에 따라 고객을 잃을 수도, 얻을 수도 있다.
위기관리
디지털
2023. 7. 19.
회사의 원칙을 정의할 때가 왔다
기업 원칙은 결정적인 순간에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지침이 되며 기업이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그들의 선택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영관리
매거진
2023. 11-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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